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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GTX-D⋅위례신사선 연장 적신호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3호선⋅9호선은 수도권 계획에 반영
고승선 기자

하남시가 유치에 공을 들였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노선’과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에 적신호가 켜졌다.  

 

국토교통부가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김포~하남을 연결하는 ‘GTX-D노선’은 김포∼부천 구간으로 축소 발표되는가 하면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은 구축계획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다만 교산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인 송파하남선(3호선. 오금∼하남시청)과 9호선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대책인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강동∼하남∼남양주)은 당초 계획대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신도시 건설은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 22일‘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공청회서 발표된 수도권 철도망 구축계획     © 시티뉴스

 

이날 김 시장은 온라인 의견을 통해 “수도권 외곽 신도시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노선은 경기도와 함께 제안한 것으로 수혜지역이 동서로 확대 돼야 균형발전을 가져온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 직후 GTX-D 하남선과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이 배제된 데에 김상호 시장은 우려 표명과 함께 후속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김 시장은 향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최종 확정되기 전까지 위례신사선 하남 연장과 GTX-D 하남선 연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의 전략모색을 꽤하기로 했다. 

 

GTX-D 하남선 연장을 선거공약으로 했던 최종윤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최근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 및 집값 안정을 위한 정부의 신중한 판단이 작용했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것임에도 서울을 비롯해 하남 등 수도권 동부권이 빠져있는 것은 광역급행철도의 기본 취지에 어긋난다.”고 지적하고 “과거 사례에서 볼 수 있듯 GTX-D 노선 역시 중장기적으로 최종 개통 노선 확정까지는 노선의 추가 신설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하남연장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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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4/22 [15:53]  최종편집: ⓒ 시티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미사리언 21/04/23 [07:54]
기사내용 중 9호선은 강동 하남 남양주가 아닙니다. 강동 미사 남양주 입니다. 정정해서 쓰세요. 수정 삭제
잘났어정말~ 21/04/23 [09:15]
어휴~ 이번에도 우리 잘나신 시장님께서 아무일도 못하셨네 ~ㅋ 김포시장하고 같이 GTX-D 노선 협의했다면서 김포시장은 만족하지 못하는 짧은 노선이라도 가져가는데... 우리 하남시장님은 김포시장보다 잘생기고 잘나셨는데 가져온게 없네~ 역시 멋진 시장님이셔~ ^^ 수정 삭제
gtx 21/04/23 [10:07]
시장이나 국회의원이 너무 하는 일이 없어요 수정 삭제
상산곡 주민 21/04/26 [13:24]
우리 하남시민들은 선거를 너무 잘못했나보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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