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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신사~위례, 구도심 연결돼야”
지역사회, 균형발전 위해 사전 타당성용역 재조사 촉구
한근영 기자

도시철도 신사~위례선에 노선연장을 타진한 성남-광주시가 사전타당성조사(2015년)를 통해 위례~삼동 연장안이 최적으로 제시돼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연합회 등 지역사회에서 광주의 균형발전을 위해 구도심까지 노선이 경유돼야 한다며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요구하고 있어 관심이다.

 

광주시아파트연합회와 송정동·경안동 통장협의회, 광주시대리기사협회는 23일 오전 광주시청 로비에서 ‘신사~위례선 사전타당성용역’ 재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용역(신사~위례선 노선연장 타당성조사)을 맡은 S사는 매년 300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용인경전철을 설계한 회사로 광주의 발전보다 용인경전철의 연계를 우선시 할 수밖에 없어 객관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신사~위례선 연장선 검토노선     © 시티뉴스

 

 

그러면서 “용역 당시에는 수서~광주 복선전철(19.2km) 사업이 이미 예타가 진행 중이어서 수광선이 확정되지 않은 것을 전제로 보고서가 작성된 것”이라면서 “당초 과업으로 제안된 최초 노선인 이배재 경유노선에 대해서는 상대원~광주(총7.1km)구간에 교통유발시설이 없으므로 정거장 미설치 구간이라고 명시했는데 해당 구간에는 이미 5만명의 인구가 분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노선 선정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동일구간의 동등비교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초 제안된 노선인 상대원~광주시청~광주역~고산(오포) 구간은 전체구간을 적용해 B/C결과로 낮은 수치를 제시했지만 대안으로 제시한 삼동구간은 짧은 거리로 동등비교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 아파트연합회와 송정동 통장협의회, 대리기사협회 등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 시티뉴스

 

 

그러면서 이들은 광주시를 경유하는 전철노선이 구도심을 벗어나 있다고 지적하고는 당시보다 광주의 인구가 급증했고, 삼동역의 공간구조 한계, 수서~광주복선전철 노선확정 등으로 신사~위례 사전 타당성용역 재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한기석 대리기사협회장은 “전국 대부분 지방도시의 구도심이 쇠퇴하는 이유는 핵심 인프라 부족이 큰 원인이다”라며 “도시철도가 구도심의 핵심적 동맥으로 완성되어야 백년대계의 도시발전 토대를 갖출수 있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파트연합회 홍성균 회장도 “광주시 균형발전을 위해 구도심에 전철이 반드시 경유해야 한다”면서 “신사~위례 전철의 연장선인 상대원~광주구간의 적정한 노선선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비를 즉시 편성해 줄 것”을 광주시의회에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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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9/23 [15:09]  최종편집: ⓒ 시티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ㅋㅋㅋ 20/09/24 [09:08]
ㅋㅋㅋ 아파트연합회, 송정동통장협의회, 대리기사협회...... 수정 삭제
광주시민 20/09/24 [17:02]
시의회는 뭐하나요~? 쌍령동역도 만들어주세요 현재 2천세대(6천명)가 넘게 살고 잇어요~~~ 수정 삭제
오래된 군민 20/09/25 [10:26]
경전철이냐? 모노레일이냐? 시내를 일주하게 되면 좋으련만 현실을생각해라 그리고 대리기사협회는 모냐? 개그하냐? 수정 삭제
유쾌하다 20/10/18 [16:25]
경기광주 동네 모노레일이네 진짜 ㅋㅋㅋㅋ 정당성 추구하더니 둥글게 순환하는 그림보니까 웃음밖에 안나오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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