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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5호선 개통 대비 버스노선 변경
9301 미사강변 경유, 시내버스-4개 마을버스-3개 노선 신설역 통과
고승선 기자

지하철 5호선(하남선)이 개통되는 8일, 첫 차부터 9301번 등 시내버스 4개 노선과 3번 등 마을버스 3개 노선이 미사역과 풍산역을 경유하도록 일부 노선이 변경 운행에 들어간다.   

 

미사⋅풍산역을 경유하는 시내버스는 9301, 112-5, 81, 83번 노선이며 마을버스는 3, 3-1, 3-2번 노선이다.

 

이 중 광역버스 9301번은 종전 17대에서 14대로 줄여 황산사거리에서 미사강변도시로 진입, 미사역을 경유한 이후 올림픽도로를 이용해 천호대교를 거쳐 서울역을 오가게 된다.

 

시는 또 서울시 인가를 받은 광역버스 9301-1번(7대)을 올 하반기 신설 노선으로 투입키로 했다. 이 노선은 BRT 차고지를 출발, 풍산역과 미사역을 경유해 올림픽대로를 이용해 잠실구간을 왕복하게 된다.

 

이 노선은 주로 자족용지인 지식산업센터 이용자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것으로 준공과 때를 같이한 올 하반기부터 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 8일부터 변경되는 버스노선     © 시티뉴스

 

▲ 미사강변도시를 경우하게 되는 광역 9301번 노선도     © 시티뉴스

 

한편 9301번 이용자 이모씨는 시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민원을 통해 “황산에서 미사로 돌아가는 저의가 뭐냐?” 며 “시청에서 광화문까지 출근하는 사람이라 일부러 아침시간에 9301 타고 가는데 이건 구도심 사람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만약 구도심에서 미사로 빼려면 마을버스를 증차시키고 배차시간이나 축소하라.”며 기존 이용자들을 위한 구체적 대체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시에 따르면 9301번 노선조정은 이용자 분석 결과 승객이 적어 준공영제에 따른 시 부담예산 연간 30억 중 15억 원이 9301번 운행에만 투입, 시 부담을 가중시켜 지하철 개통을 맞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미사강변 경유를 유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승호 교통정책과장은 “이번 버스노선 조정으로 지하철역 접근성이 향상돼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버스노선 이용수요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민원 최소화와 함께 감단산역까지 2단계 개통에 대비한 노선 역시 효율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8일부터 변경되는 노선은 아래와 같다.
<시내버스>
-9301번 : 미사강변도시 경유 서울역 방면
-112-5번: 미사역 연장
-81번: (일부)미사강변동로→미사강변중앙로
-83번: 상일동역 미운행, 미사역 운행

 

<마을버스>
- 3번: 미사역 연계
- 3-1번: 노선단축, 미사역·미사강변대로 연계
- 3-2번: 노선단축, 하남풍산역 연계
- 5번,100번: 스타필드 경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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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8/03 [11:33]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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