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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문화적 거리 좁히기
김보연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된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마스크와 휴대폰을 빼고는 거의 모든 것들로부터 물리적 거리를 두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분야가 위기를 맞고 있지만, ‘비대면’이 아닌 반드시 ‘대면’해야만 하는 공연이나 축제, 전시 등 문화 예술계는 가히 올스톱 상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바이러스로 인해 멈춰진 것들을 다시 움직이게 하려는 정책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경기도에서는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문화예술관광 분야에 103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문화뉴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하남문화재단 역시 시민들과의 문화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고민들은 지원금을 어떻게 나눠줄 것인가라는 1차원적인 대책에 그치는 것이 아닌, 바이러스와의 장기적 전쟁을 대비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미 메르스,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사태를 거치며, 애써 준비한 상품들을 포장지 그대로 휴지통에 버리는 일들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코로나 시대, 문화 예술계의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관객과 배우가 무대와 객석이라는 한 공간에서 만나야 하는 공연예술계에서는 객석 띄어 앉기나 공연 온라인 생중계가 대안으로 실행되고 있다. 그러나 밀폐된 공간이라는 불안감과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없는 부분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공연 횟수에 따라 출연료를 받을 수 있는 배우에게는 온라인 공연은 최선이 아닌 차선으로 다가갈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제작 형태는 유튜브와 이머시브 공연 형태를 융합한 콘텐츠일 것이다. 이머시브 공연은 관객이 단순히 관람하는 것이 아닌 공연에 매우 밀접하게 참여하는 것을 말하는데, 공연에 참여를 원하는 관객들과 배우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유튜브에 생중계 한다면 참여하는 관객들이 누구냐에 따라 매회 공연은 새로운 공연이 될 것이며, 관객은 더 이상 소비자가 아닌 온라인의 무대와 객석 사이를 넘나드는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 김보연     ©시티뉴스

온라인 공간이 무대가 되었다면,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베란다는 오페라 발코니 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콕’과 ‘배달’은 이제 문화가 되어 버렸다. 공연장이나 극장에 오는 것 자체가 불안한 사람들을 위해 아파트 단지로 찾아가 공연을 배달하는 것도 환경에 대응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축제나 관광도 방문객 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압박감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하남시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 중 하나는 청정 자연환경이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오픈형이 아닌 청정 지역을 훼손하지 않는 형태의 프라이빗한 환경 투어를 예약제로 운영하거나 거리두기가 가능한 퍼레이드형 축제에 대한 개발을 모색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서부 개척시대, 금광을 찾는 사람들보다 많은 돈을 번 사람은 청바지를 생각한 사람이었다. 문화예술계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새로운 것을 준비해야 할 지금, 문화 기획자들은 오늘도 루틴함을 벗고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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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6/03 [13:49]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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